철학이 필요한 시간 2

2012. 3. 11. 18:44 from 꼭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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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인문 > 인문학일반
지은이 강신주 (사계절, 201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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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가를 빼앗긴 불행한 삶  -드보르[스펙터클의 사회]

텔레비전이나 스크린의 화면,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의 모니터, 나아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의 화면에 이르기 까지 각종 기기에 펼쳐지는 대중문화는 인간을 유혹한다. 유혹의 방식은 기본적으로 시각적인 것이다. 기 드보르가 현대 사회를  "스펙터클의 사회"라고 규정했던 것도 이 때문이다. 스펙터클은 글자 그대로 황홀하고 매력적인 볼거리를 가리킨다. 물론 이런 볼거리들은 대중매체 속의 이미지들을 현실 세계보다 더 현실적인 것으로 만들어 버렸다. 여기서 일종의 착시효과가 생긴다. 현실에서 벌어지는 전쟁이나 자연재난이 별것 아닌 것으로 보이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물론 우리가 전쟁이나 재난을 현실보다 더 현실적으로 만든 전쟁 영화나 재난 영화에 더 길들여졌기 때문이다.
결국 대중매체가 제공하는 이미지들에 길들여짐에 따라 스펙터클사회의 거주민들은 점점 현실에 대한 방관자, 혹은 구경꾼으로 변하게 된다. 대중매체를 통해 표현된 설악산과 직정 등정해본 설악산의 차이, 뉴스를 통해서 드러난 정치권의 이미지와 실제 우리 삶을 죄지우지하는 정치적 권력의 차이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 아니 정확히 말해 온몸으로 겪어야만 했던 현실 세계는 사라지고 시각적으로 특화된 이미지의 세계만 남게 된 것이다.

잃어버린 놀이를 찾아서 -하위징아 [호모 루덴스]

그에 따르면 '노동'은 수단과 목적이 분리된 것이고, '놀이'는 수단과 목적이 결합되어 있는 것이다.
건물 공사장에서 모래를 나르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이 모래를 나르는 목적은 물론 임금을 받기 위해서이다. 당연히 그들에게 모래나르기는 일종의 의무로 느껴질수 밖에 없다. 그들에게 모래 나르기가 즐거움으로 다가올 수 있을까? 아마 힘들 것이다. 그렇다면 그들에게 즐거움은 언제 찾아올까? 그것은 주어진 장소에 있던 모래를 정해진 장소로 모조리 옮기고 임금을 받는 그 순간 일것이다. 고단한 5시간 정도의 모래나르기는 이처럼 한순간의 즐거움을 위해서 희생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노동이다. 모래 나르기가 수단이라면, 임금이 목적이다.  

 그렇다면 '놀이'는 어떤가? 놀이터에서 모래를 가지고 '놀고'있는 어린아이들을 보자. 그들은 뙤약볕에서도 시간가는 줄도 모르고 모래를 가지고 이것저것 만들고 부수면서 환하고 경쾌한 웃음을 짓고 있다. 그들은 자신이 만지는 모래의 촉감 속에서 그리고 조그만 성곽을 만드는 기쁨속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따. 그들에게 자신들이 만지고 있는 모래 만지기는 수단이면서 동시에 목적인 셈이다.
하위징아는 소중한 교훈을 준다.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행동이 수단이면서 목적일 때 우리는 기쁨으로 충만한 현재를 살 수 있는 반면 자신의 행동이 무엇인가를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면, 고만함으로 충만된 현재를 견디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바로 '현재'가 두가지 의미로, 혹은 두가지 가지로 우리에게 다가올 수 있다는 점이다. 하나는 놀이에서 분명해지는 것처럼 그 자체로 향유되는 긍정되는 현재이고, 다른 하나는 노동의 경우 처럼 미래를 위해 소비되어야 하고 견뎌야 하는 현재이다. 우리에게는 첫 번째 현재, 즉 긍정적인 현재가 필요하다. 오직 이런 현재로 충만함 삶만이 행복한 삶이기 때문이다. (.....)
 불행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즐거워 하는 것을 버리고, 주위의 평판이나 경제적인 이득 떄문에 노동의 길로 들어서고 있다는 점이다. 비록 그렇다고 할지라도 우리에게는 차선책이 존재한다. 그것은 자신의 일에서 놀이가 가진 즐거움과 창조성을 되찾으려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 것이다. 명심하자. 아이 때 경험 했던 놀이의 즐거움을 되찾지 못한다면 우리에게 행복한 삶은 그만큼 멀어질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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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도서관에 반납하기 전에... 두고 두고 되새김질 하고 싶은 구절들을 메모메모 해보았다.
생각을 할수 있는 책이 내게 필요한 책이라고 한  학생회관에서 읽은 구절이 생각난다.

매~~~~~~~~~우 좋은 책이 었다.
Posted by ♥lal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