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일을 하는 사람들

2010. 10. 31. 22:55 from 꼭봐!

가슴뛰는삶의이력서로다시써라
카테고리 시/에세이 > 테마에세이 > 인생이야기
지은이 요안나 슈테판스카 (바다출판사, 2009년)
상세보기

이책을 조금더 일찍 읽었더라면.. 이라는 생각을 들게 했다.
변화가 있었을까?
잘모르겠다.. 지금과 똑같은 선택을 했을거같다..
관성처럼 나란 인간은 똑같은 선택을 도돌이표처럼......

인상깊었던 구절..

마음의 결단을 내린 사피아는 마케팅컨설턴트 회사를 설립했다.
소수인종과 공동체의 이익을 추구하는 조직에 상담을 해주고, 제3세계지원, 페미니즘, 환경생태, 인권과 같이 평소 중요하게 생각했던 주제들에 대한 지식을 쌓고 책을 내는데 주력했다. 그러자 태어나서 처음으로 왜 자신이 매일 아침 잠에서 깨어나는지 알게되었다.
-사피아 미니

직원한명이 내게로와서 밝은 얼굴로 이러한 결과를 보고하면서 태어나서 처음으로 내자신이 기계보다 소중하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라고 말하더군요 그때 내가 무엇때문에 매일 아침 잠에서 깨어나는가를 다시금 깨닫게 되었어요
마리아 에밀리아의 기본적인 일에 대한 열정은 지난 10년동안 전혀 변한 것이 없다. "내 일에 대한 기본방향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로는 기본적으로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이에요. 그냥 산과 숲, 바다, 식물과 동물의 세계를 즐기는 것을 좋아해요. 그다음으로는,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이 인간 삶의 중요한 토대이며 동시에 많은 사회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라는 사회적 사고입니다."
-마리아 에밀리아

가난의 바다 한가운데서 일생을 돈만 좇으며 살았노라고 말하며 죽긴 싫습니다. 내가 살아가는 이유는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아이작 숑웨

항상 죽음을 의식하고 살아가야 합니다 그게 삶을 훨씬 편하게 만들어줍니다. 어떻게든 죽음을 피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의식하고 있으면, 무언가를 변화시킨다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 이네스 상기네티

준코는 그 어떤 특별한 계기나 자기인생의 모든 것을 뒤바꾼 사건, 혹은 특이한 경험 때문에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열정적인 활동을 하게 된 것이 아니었다고 말한다. 그보다는 평소의 관심사가 서서히 커졌을 뿐이라고 한다. 준코 자신이 특별히 고민했던 점은 지구의 미래에 대해 비관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다는 사실이었다. 준코 스스로도 우리가 지구상에 인간으로서 계속 살아남을수 있을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계속해서 좀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선을 다해 사용하리라는 생각에는 변합이 없다. 준코는 자신이 보기에 점점 심각해지고 점점 비관적으로 변해가고 있는 분야에서 다른 이들에게 희망의 샘이 되고 싶은 소망을 가지고 있다
" 좀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중요합니다. 이러한 의지만 있다면, 그것이 주는 매일매일의 만족과 열정덕문에 아무리 이기적인 사람이라도 그러한 세상을 만드는 데 좋은 일을 하도록 만듭니다."
-준코 에다히로

착한사람들의 이야기다 각분야에서 성공하고 능력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을 생각하지 않고 공동의 이익 많은사람이 선하다고 생각하는 일들을 실천하는 사람들이다.
읽으면서 위화감을 좀 느꼈다..
23인 모두 특별한사람 이라고 느꼈기 때문... 능력있고 본인이 추구하는 선한일을 위해서 직업을 바꾸기 전까지는 하나같이 성공하고 잘나가던 사람들이 었기때문...^^;;;
사업이나 돈버는거는 쉽게 해내고 일이 따라왔었고 성공이 보장되어있었다고..
그래서 이들의 선택이 더 빛나는 것이 기도 하지만~!
일반사람들은 그렇게 유능하지 않다고.......ㅜㅜ
멋진 사람들이다.. 공동의 선을 위해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실천하고 행동해가면서 세상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사람들
이런사람들 몇명이 있어서 세상을 바꾸지는 못하지만 한명이 두명이 되고 문제의식을 갖고 참여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다면 조금은 더 나은 세상이 되겠지
내가 여기서 무언가를 할수있을지는 모르겠다 당장 내 앞가림도 못하지만..
일단 문제의식은 있으니까.. 이들이 내는 목소리에 내 목소리를 보탤수는 있겠지.......

아.. 길다.. 책을 반납해야하니까.. 인상깊은 구절을 기록용으로...^^;;;
아예 구매를 할까.......;;;; 일단은 이걸로...^^;;

Posted by ♥lala :